티스토리 뷰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2018년을 마무리하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을 확인해보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번년도는 확실하게 준비하고자 연말정산을 미리 미리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홈텍스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보는 물론이며 전자세금계산서나 사업자조회나 발급 민원증명등등 직접 세무서에가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조회 및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 접속하시면 중간에 메뉴들이 나옵니다. 종합부동산세 정기신고부터 시작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과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등등이 있는데요 우측으로 보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메뉴를 통해서 연말정산을 미리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올해(2018년) 9월까지 신용카드 사용금액과 작년의 연말정산 내용을 기초로 해서 제공되는 내용이며 실제 연말정산 결과와는 차이가 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총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하며 두번째 단계에서는 예상세액을 계산한 뒤 마지막으로 3개년 추세와 항목별로 절세할 수 있는 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로 들어오면 스텝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말했던 단계에선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 2018년도 1월 부터 9월까지 금액을 기초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예상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와 특별소득공제등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르셨던 분들도 이렇게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대략적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 방향성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마지막 단계인 스텝3에 들어오게 되면 스텝2의 결과를 막대그래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세팁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절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인적공제같은경우의 절세 팁은 근로자나 기본공제대상인 배우자의 직계존속이 별거를 하더라도 실제로 생계를 같이 한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적공제가 사실상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인적공제만 잘 챙기셔도 연말정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연말정산 미리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