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도소득세란 내가 취득한 부동산 및 토지를 남에게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취득가보다 양도가액이 클 경우 양도차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차액에 세금을 부과하는것이 바로 양도세인데요.




본인이 직접 모의계산을 통해서 어느정도 나오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세무사를 통해서 하는게 제일 좋겠지만 대략적인금액을 알아둔다면 계산할때 좀 편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양도세 자동계산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들리 양도세 자동계산은 부동산 114를 통해서 이용하는방법인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물과 시세나 다양한 부동산세금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곳입니다.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정 중앙에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우측에 있는 알아두면 편리한 서비스에서 정가운데에 있는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해주세요.







부동산계산기 메뉴로 넘어오게 되면 부동산 매도 및 매수시 필요한 세금에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 상단에 위치한 양도소득세를 클릭해주세요. 이곳에서는 집or토지를 판매할때 양도소득세가 얼마정도 나오는지 자동계산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하기 위해서 다음으로 넘어오게 되면 보유주택정보에 대해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양도하는 주택의 소재지가 어디인지, 전용면적은 얼마정도 되는지 보유주택수는 몇주택인지 그리고 실거주여부도 정확히 적어주세요. 




실거주여부는 장기보유특별공제에도 해당되는 사항이므로 정확하게 입력해주시면 좋습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란 내가 양도하는 부동산에 대해서 실제로 오랜시간동안 거주하거나 소유하고 있으면 세금을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취득 및 양도정보에 대해서 정확히 기입해주세요. 취득하게 된 날짜를 년과 월로 작성하시고 그 당시 취득했던 취득가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양도일과 양도가액도 정확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양도세 자동계산을 해보기 위해서 직접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소재지와 전영면적 그리고 실거주여부 및 취득가액 양도가액등을 적어준 뒤 다음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오면 필요경비와 기본공제금액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취득관련비용과 보유관련비용 그리고 양도관련비용과 기본공제액을 적어주신 뒤 계산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인부분은 양도세 자동계산 되어서 넘어오게 되어있습니다. 직접 넣으실곳은 수리비용이나 기타비용등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양도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자동계산을 해본 결과입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로 큰금액이 공제되었습니다. 정확한금액은 아니지만 총납부예상금액은 386만원으로 확인되네요. 




그리고 지금 계산한결과는 1세대1주택일경우 양도세는 9억원초과분에 대해서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12억에 양도하였으니 3억원에 대해서 세금을 과세하겠지요? 이상 양도세 자동계산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