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사람들이 요즘엔 직장을 그만두고 본인의 사업을 하기 위해서 애쓰고 노력하고있습니다. 제 주위에서만해도 회사를 그만두고 본인만의 사업을 시작한사람들도 꽤 보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 중에서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반대로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경영상의 문제라던지 혹은 개인의 문제라던지간에 사업을 더이상 이어나가기 힘들다는 판단이 들게 될때 우리는 사업자 폐업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시간에는 개인사업자 폐업신고절차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금방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거나 혹은 집근처에 세무서가 있다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서 폐업신고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집에서 편하게 홈텍스로 폐업신고가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텍스로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민원관련 증명업무나 신고 납부 및 연말정산과 전자세금계산서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곳입니다. 여튼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러한 메뉴가 나오실겁니다. 여기서 신청/제출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해주세요. 이곳에서 폐업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신청/제출로 넘어오게 되면 노란색박스 신청업무칸에 휴페업신고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메뉴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평일은 오전9시~오후11시까지이며 토요일,일요일 공휴일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하오니 이부분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만일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한뒤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디 로그인을 해도 되지만 폐업신고할때 공인인증서가 어짜피 필요하므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휴업 및 개인사업자 폐업신고절차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인적사항으로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를 확읺시고 전화번호랑 휴대전화 이메일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하단에 신청내용에서 폐업신고서를 선택하신 뒤 폐업일자와 폐업사유를 선택해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입니다. 폐업을 하고나서 납부해야할 부가세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하면 완벽하게 폐업신고절차가 마무리된답니다. 부가세 신고도 꼭 마무리 해주셔야 합니다. 




댓글